2월 1일(목) 역대상 27장
말씀읽기
https://youtu.be/OVzfV57HD64?si=rNGgsgFoPFcT9pnD
묵상가이드
여호와의 일과 왕의 일을 하는 레위인들에 대한 언급으로 26장이 끝나고, 27장에서는 군사와 행정에 관련된 사람들의 조직을 보여 준다. 이 조직은 성전 준비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레위인들과 제사장들의 조직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게 아니다. 이미 성전 문지기에 대해 살펴본 것처럼, 신앙과 군사적 질서 사이에 긴밀한 관계가있다(참고 12:27~28). 23:2에서 다윗이 성전 건축과 관련해 모집한 이스라엘의 지도자들 중에 레위인들과 제사장들뿐 아니라 모든 방백들이 들어 있는 것은 성전 준비에서 이들의 상호 긴밀성을 입증한다. 모든 방백들의 조직에 대한 기술은 성전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일을 민족 전체의 것으로 관련시키는 의도를 드러낸다. 민족의 삶이 근본적으로 신앙적이며 세속적인 일들도 궁극적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일과 관련해 이뤄짐을 보여 준다.
27장에서 다윗의 군사적 지휘관들 아래 열두 반열로 나뒤어 달마다 섬겼던 24,000명의 관원들(1~15절)을 소개한다. 이들은 11:11~47과 사무엘하 23:8~39에서도 언급하고 있는데, 제사장들과 찬송 맡은 자들의 구분을 상기시킨다(24:7~19; 25:6~31). 이스라엘 각 지파들을 관할하는 자들(16~24절)은 다윗의 인구조사 때 임명된 것으로 보인다(23, 24절).
므낫세가 열두 지파에 들어가고 갓과 아셀이 생략되며 아론이 포함된다. 아론 지파의 관장으로 사독에 대한 언급은 열두 지파의 수에 관심을 갖고 각 지파의 관원들을 언급하지 않음을 보여 준다. 레위 지파로부터 분리된 아론 자손에 대한 언급은 아론 가족에 대해 역대기 저자가 비중을 두고 있음을 나타낸다. 21:5~6을 참고하면, 요압은 레위와 베냐민의 수효를 조사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왕의 재산을 맡은 자들(25~31절)과 다윗의 고문관들(32~34절)의 조직이 언급된다. 왕의 풍성한 재산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신실한 종들에게 복을 주신 하나의 증표에 해당한다. _「두란노HOW주석, 역대상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아카데미
1. 우리의 삶은 근본적으로 신앙적이며, 세속적인 일들도 궁극적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일과 관련해 이뤄집니다. 내게 주신 삶의 자리를 통하여 하나님을 어떻게 섬기고 있습니까? 또한 하나님을 섬기는 선한 영향력을 발하는 리더십으로 세워져 있습니까?
2. 왕의 풍성한 재산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신실한 종들에게 복을 주신 하나의 증표에 해당했으며, 주신 복을 통하여 곳곳에 사람들이 세워졌음을 다윗을 통하여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복을 통하여 사람들이 세워지고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