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

5월 18일(토) 욥기 42장

벧엘교회 2024. 5. 17. 00:00

말씀읽기

https://youtu.be/WXGNCyfdLqQ?si=ITvIbqozCwqMFHgR

 

묵상가이드

죄인 욥(Job the sinner). 욥은 논쟁 중에 급하게 말했다. 그러나 그의 친구들과는 달리 하나님에 관한 진리를 말했다(7절). 욥은 하나님의 능력과 목적을 새롭게 이해하게 되었고(2절), 회개해야 한다는 사실도 깨닫게 되었다. 욥은 고난을 통해 자신과 하나님의 영광과 위대하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다(히 12:11).

종 욥(Job the servant). 7절과 8절에서 하나님은 네 번이나 욥을 '내 종' 이라고 부르셨다. 욥에게 실패와 약점이 있기는 했지만, 욥은 고난 중에도 하나님을 섬겼다. 고난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믿은 욥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사탄의 입을 막았고, 하나님이 우리에게 아무리 많은 고난을 허락하신다 할지라도 하나님은 우리가 섬기고 신뢰하기에 합당한 분이시라는 사실을 온 세상에 드러냈다. 하나님의 뜻 안에서 고난은 우리에게 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유익이 된다(롬 8:28, 고후 4:16~18). 그러므로 우리는 고난 중에서도 하나님을 위해 일할 수 있다. 고난이 사역이 될 수 있다. 

중재자 욥(Job the intercessor). 욥의 친구들은 그에게 무정한 말을 했고, 욥에 관해서도 혹독한 말을 했다. 그러나 욥은 그들을 용서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했다. 친구들은 욥에게 그들이 훈계했던 대로 죄를 자백하고 회개해야 했다. 당신은 당신에게 잘못한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는가(마 5:43~48)? 죄의 선고를 위해 기도하는가, 아니면 회복을 위해 기도하는가?

받는 사람 욥(Job the receiver). 욥은 법정에 가서 법대로 따지고 싶었다. 그러나 대신 그는 제단 앞에서 은혜를 경험했다. 그는 용서를 받았고, 친구와 가족과 재물과 명예를 고난받기 전보다 갑절이나 더 받았다. 하나님은 고난받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들이 살아 있는 동안 이런 행복한 결말을 맞도록 보장해주시지는 않는다(히 11:36~40). 그러나 하나님을 신뢰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상주실 것을 약속하셨다(계 2:10). 욥은 더 나은 사람이 되어 풀무에서 나왔다(욥 23:10).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이 그분의 방법대로 하실 수 있게 해드린다면 우리도 그렇게 될 수 있다. 

더보기

욥의 고난

당신이 그 누가 경험한 것보다 더 처절한 고난을 받고 있다고 느낀다면, 욥의 고난을 생각하라. 그는 마치 적처럼 겨냥을 당했고(6:4, 16:12~13), 들짐승처럼 쫓겼으며(10:16), 어둠에 휩싸였고(19:8), 나무처럼 뿌리 채 뽑혔으며(19:10), 풀무에 던져졌다(23:10). 그의 아내가 그를 단념시키려 했고, 그의 세 친구가 그를 공격했으며, 하나님이 그를 마치 버리신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고난을 감당한 가장 탁월한 본보기는 주 예수님이시다(히 12:1~3). 예수님은 아버지에게도 버림을 받으셨고, 십자가 위에서 수치스러운 죽임을 당하셨다. 죄가 없는 분이셨지만 우리 죄를 대신 담당하셨다. 고난을 받으거나 목숨을 잃으셔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엇지만, 아버지의 뜻에 기꺼이 순종하셨다. 예수님은 인내하셨고 정복하셨다. 우리도 예수님을 통해 그리고 예수님 안에서 정복할 수 있다. 욥의 고난은 순종함으로써 우리가 어떤 '이익'이나 '손해'를 본다 할지라도 하나님은 우리가 순종하기에 합당한 분이시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의인을 건강하고 부유하게 해주시고, 악인을 병들고 가난하게 하셔야 할 의무가 하나님께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 주님의 죽음과 부활은 하나님이 우리의 고난을 영광으로 바꾸시는 것을 가능케 했다. 욥의 고난은 이 땅에서의 영광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신자들의 고난은 천국의 영광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고난은 헛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그분의 영광스러운 목적을 위해 일하신다. 

_워렌 위어스비, 「말씀묵상365


1. 하나님의 뜻 안에서 고난은 우리에게 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유익이 됩니다(롬 8:28, 고후 4:16~18). 그러므로 우리는 고난 중에서도 하나님을 위해 일할 수 있습니다. 고난이 사역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까?

 

2. 당신은 당신에게 잘못한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십니까(마 5:43~48)? 죄의 선고를 위해 기도하십니까, 아니면 회복을 위해 기도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