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8일(목) 이사야 25장
말씀읽기
https://youtu.be/twgzC2MNja4?si=37bJO0HVgGxfo4K5
묵상가이드
선지자는 이제 백성들 대신 하나님을 향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성품과 하나님이 하신 일 때문에 그분을 찬양한다. 이사야는 하나님의 진리를 아는 지식이 있었지만 교만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그 때문에 겸손했고, 하나님을 섬겼다.
하나님은 심판자이시다(God is Judge, 1~3, 10~12절). '성읍'은 궁극적으로 바벨론을 말한다(계 18:1~19:5). 그러나 하나님께 도전하기 위해 인간이 만들어 사용하는 모든 것을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하나님이 한 나라를 멸망시키거나 한 도시를 무너뜨리는 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
하나님은 피난처이시다(God is Refuge, 4~5절). 고난은 폭풍우 같다. 그러나 하나님이 피난처가 되신다. 고난은 사막에 내리쬐는 폭양 같다. 그러나 하나님이 그 뜨거운 광선을 막아주는 구름이 되신다. 하나님은 적들의 소음을 그치게 하시고 평화를 주신다.
하나님은 잔치의 주인이시다(God is Host, 6~9절). 유대인들은 미래의 나라를 하나님이 주인이 되어 베푸시는 큰 잔치와 같은 것으로 보았다(마 8:10~12, 계 19:6~9). 그러나 그 잔치는 생명을 유지하는 것 그 이상이 될 것이다. 생명을 줄 것이다. 왜냐하면 죽음이 영원히 멸망될 것이기 때문이다(계 20:11~15, 21:4).
9절에 표현된 찬양을 함께 부를 수 있겠는가?
_워렌 위어스비, 「말씀묵상365」
1. 마지막 날에 하나님이 베푸시는 연회는 어떤 것인가요? 구원의 주님이 내 모든 눈물을 씻겨 주심을 믿는다면, 역경 속에서 어떤 태도로 살아갈 수 있나요?(1~12절, 생명의삶)
2. "그 날에 말하기를 이는 우리의 하나님이시라 우리가 그를 기다렸으니 그가 우리를 구원하시리로다 이는 여호와시라 우리가 그를 기다렸으니 우리는 그의 구원을 기뻐하며 즐거워하리라 할 것이며"(9절)
9절에 표현된 찬양을 함께 부를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