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4일(금) 에스겔 15,16장
말씀읽기
15장
https://youtu.be/tWX9EhWzwlM?si=kggSX7a8RrJRt1tF
16장
https://youtu.be/-_DmaEIt9Ts?si=5xyXBq-yQwfue5Qk
묵상가이드
열매맺지 않음(Unfruitfulness, 15장). 포도나무는 이스라엘을 상징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시 80:8~13, 사 5:1~7). 포도나무는 열매를 수확하거나 아니면 땔감으로 쓰인다. 포도나무로 집을 짓는 사람은 없다. 왜냐하면 잘라서 모양을 만들기에 적절치 않기 때문이다. 나무가 열매를 맺지 않으면 그 나무는 쓸모가 없다. 그런데 에스겔 당시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런 상태였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 하나님의 생명에 동참하고 있다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우리가 맺는 열매 속에서 그 생명이 드러나게 해야 한다.
신실하지 않음(Unfaithfulness, 16장).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 때문에 여호와의 아내가 될 수 있었다. 하나님이 그녀를 부르시고 구원해주셨을 때 그녀는 비참한 상태였다. 하나님이 그녀에게 선물을 듬뿍 주셨다. 그러나 그녀는 이방 나라들의 우상을 섬기면서 영적 간음을 행하는 데 그 선물들을 사용하였다. 그녀는 혼인 서약을 깨뜨린 부정한 아내였고,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 자신과 함께 범죄케 한 창기였다. 하나님이 소돔과 이스라엘(사마리아, 북왕조)을 심판하셨다. 그러나 그것으로도 유다의 범죄를 단념시킬 수 없었다. 하나님이 진노하시고 백성들을 심판하신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었다.
로마서 7장 4절에서 바울 사도는 이 두 이미지를 신자들에게 적용했다. 우리는 "다른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로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히게 하려 함이니라."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가 우리의 사랑을 그분과 나누며 순전한 마음으로 헌신하기를 바라신다(고후 11:2~3).
"주님, 제가 쓸모없는 삶을 살지 않게 도와주십시오." _존 웨슬리(John Wesley)
_워렌 위어스비, 「말씀묵상365」
1. 15장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 하나님의 생명에 동참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우리가 맺는 열매 속에서 그 생명이 드러나고 있습니까?
2. 16장
"너는, 피투성이로 버둥거리던 때와 벌거벗은 몸으로 지내던 네 어린 시절을 기억하지 않고, 온갖 역겨운 일과 음행을 저질렀다."(22절, 표준새번역)
피투성이로 버둥거리던 때와 벌거벗은 몸으로 지내던 시절을 기억하며, 베풀어주신 은혜(6~14절) 안에 살고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