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3권] 청소년 1과 - 마리아가 내 장례를 준비해 주었구나
1. 이 과의 ‘포인트’로 시작하기
‘포인트’는 각 과의 성경 공부를 하나로 묶는 주제 문장이고, 전체를 기억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입니다. ‘포인트’로부터 다양한 대화 주제가 파생할 것입니다. 또는 이 과를 공부하는 동안 새롭게 알게 되었거나 놀라웠던 내용을 질문하면서 시작해도 좋습니다.
1과의 포인트: 우리의 후히 베푸는 마음이나, 그와 정반대로 탐욕스러운 마음은 예수님 앞에서 고스란히 드러난다.
2. 이 과를 공부하면서 깨닫게 된 바를 고찰하기
우리는 마리아가 무슨 동기로 예수님께 귀한 것을 드렸는지 그녀의 마음을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그녀는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로서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시라는 자신의 믿음을 표현했던 것일까요? 또는 메시아의 사명이 무덤을 통과하는 행진이라는 것을 참으로 이해했던 것일까요? 마리아가 자신의 행위에 담긴 의미를 처음부터 깨달았든지 혹은 깨닫지 못했든지 그리고 의도했든지 의도하지 않았든지 간에, 예수님은 분명히 보셨습니다. 마리아의 행동은 현재를 넘어 미래로 확장되는 것임을요. 이 단순하고 장엄한 행동에서 마리아는 다가오는 예수님의 장례를 준비했습니다.
- 마리아가 사용한 향유는 매우 값비싼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마리아의 희생과 예수님을 향한 그녀의 사랑에 관해 무엇을 말해 주나요?
3. 대화를 돕는 명언
이 명언이 예수님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대화를 나눠 보세요.
“자신의 백성과 교제하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은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다른 것을 향하는 그들의 사랑을 떼어다가 자신에게 붙이기 위해 하나님은 슬픔과 기쁨을 그들에게 보내십니다.” _제임스 패커 J. I. Packer
4. 대화를 돕는 질문
⁃ 주변 사람들 가운데 후히 베푸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 이번 주 동안 다른 사람에게 후히 베풀 기회를 만들 수 있을까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 우리가 더 후히 베풀며 살기 위해 재평가해야 할, 또는 행해야 할 가치에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그 목록을 작성해 보세요.
⁃ 헌신하고 예배하는 자로서 우리가 우리 가족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관대함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