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7일(월) 에스겔 41,42장
말씀읽기
41장
https://youtu.be/fXK6HzVSK74?si=B9ybMxr0LZWpdu_C
42장
https://youtu.be/k99K-1A_ths?si=FIj8K3eYVuPddjqb
묵상가이드
41장
성소와 지성소와 골방(1~11절). 먼저 천사는 에스겔을 데리고 성소로 들어가 벽과 방 등을 모두 척량한다. 그러나 지성소 안은 천사가 혼자 들어가 그 안의 크기와 벽을 척량한다. 성소와 지성소는 성전의 핵심 요소로써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역에 대한 모형이다. 짐승의 피를 흘림으로써 죄인들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성전의 기능은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으로써 그들이 하나님과 화목 하는 은총을 받는 것과 같다. 성소는 평소에 제사장들이 들어와 백성과 자신을 위해 하나님께 제사 업무를 수행하는 곳이다.
그러나 지성소는 오직 칠월 십 일 대속죄일에 그 해의 대제사장이 일 년에 단 한 번 들어가는 곳으로써 속죄소 위에 피를 뿌리는 예식을 행한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단번의 속죄 사역 곧 십자가에서 죽으심과 부활 사건의 예표로써 어느 누구도 지성소에 들어갈 수 없도록 엄격하게 제한했던 제사 제도의 완전한 회복을 상징적으로 보여 준다.
성전 둘레에 30여 개나 되는 많은 골방 곧 곁방들이 있고 방과 방 사이에 공터가 있다. 이 방에는 성전의 비품과 도구, 십일조와 각종 예물 등이 보관되어 있다.
성전의 외부와 문(12~26절). 성전의 벽을 가린 널판에는 종려나무와 두 얼굴의 그룹 곧 천사들이 아름답게 그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종려나무는 지상의 아름다움을 상징하고 그룹은 천상의 아름다움을 상징한다. 하늘과 땅의 아름다움은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눅 2:14)라는 메시아 탄생의 기쁨과 의미를 같이한다. 즉 에스겔이 본 성전 벽의 아름다운 그림은 신약 교회의 영적 통일성과 아름다움을 말한다.
또한 지성소 앞 나무로 만든 제단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속죄 사역을 예표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벧전 2:24).
마지막으로 내전과 외전 곧 안쪽 성소와 바깥 성소에 이중문이 있고 문마다 두 짝의 문들이 있다. 이 문을 통과해야만 성소 안쪽으로 들어갈 수 있다. 이 문은 구원의 문에 대한 모형으로써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요 10:9).
42장
제사장들의 방(1~14절). 천사는 에스겔을 데리고 제사장들의 방을 보여 준다. 제사장들의 방은 성전 북쪽의 바깥뜰 곧 성전 뜰 맞은편에 있다. 거기에 큰 방 두 개가 있고 천사는 이 방의 크기를 모두 척량한다. 이 방들은 제사장들이 제사 업무에 필요한 일들을 준비하는 거룩한 장소이다. 이 방들은 3층으로 되어 있는데 하나는 성전 바깥뜰로 향하고, 다른 하나는 성전 앞을 향하고 있다. 성전 앞을 향하는 방의 길이가 바깥뜰로 향한 방의 길이의 두 배이다. 이 방들은 제사장들이 음식을 먹거나 하나님께 바칠 제물들을 씻거나 보관하는 곳이다. 또 제사장들이 제사 업무를 수행하면서 식사 시간이 되면 음식을 먹거나 쉬기도 하는 구별된 공간이다.
제사장들은 이 방에 있을 때 반드시 거룩한 예복을 입어야 한다. 그들은 항상 하나님께 제사 드리는 업무와 관련해 준비하거나 대기 상태로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제사장들은 밖으로 나갈 때는 반드시 거룩한 예복을 벗어야 한다. 이것은 그들의 구별된 직무와 삶이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강조한다.
성전 뜰과 담의 척량(15~20절). 마지막으로 천사는 에스겔을 데리고 성전 밖으로 가서 성전 주변 뜰을 척량한다. 성전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으로 길이를 재고 그 길이는 모두 같다. 그리고 성전 사방으로 담이 있고 그 담의 길이는 사방으로 각각 250m이며 그 담은 거룩한 성소와 일반 지역을 구분하는 경계이다.
비록 에스겔은 환상으로 모든 것들을 보았지만 실제 상황과 똑같다. 에스겔이 본 모든 계시들은 장차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바빌론에서 가나안으로 보내시고 무너진 성전을 재건케 하실 것을 의미한다. 동시에 이것은 메시아를 통해 이뤄질 구원의 회복과 하나님 나라의 거룩함 및 구원받은 백성의 구별된 모습을 보여 준다.
『에스겔 -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HOW 주석 시리즈 27)』
1. 성전에 있어야 할 것과 성전의 기능은 무엇인가?
2. 내 삶에도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의 분명한 구별이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