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및 가정예배 가이드/청소년

[신약2권 10주차] 청소년 10과 - 너의 죄를 사한다

벧엘교회 2025. 3. 2. 14:02

신약2 중고등 믿음의 대화 10.PDF
0.20MB

 

말씀읽기

중풍병 환자를 고치시다(마 9:1-8; 눅 5:17-26)
1   며칠이 지나서, 예수께서 다시 가버나움으로 들어가셨다. 예수께서 집에 계신다는 말이 퍼지니,
2   많은 사람이 모여들어서, 마침내 문 앞에조차도 들어설 자리가 없었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을 전하셨다.
3   그 때 한 중풍병 환자를 네 사람이 데리고 왔다.
4   무리 때문에 예수께로 데리고 갈 수 없어서, 예수께서 계신 곳 위의 지붕을 걷어 내고, 구멍을 뚫어서, 중풍병 환자가 누워 있는 리를 달아 내렸다.
5   예수께서는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 환자에게 "아들아, 네 죄가 용서함을 받았다" 하고 말씀하셨다.
6   율법학자 몇이 거기에 앉아 있다가, 마음 속으로 의아하게 생각하였다.
7   '이 사람이 어찌하여 이런 말을 할까? 하나님을 모독하는구나. 하나님 한 분 밖에, 누가 죄를 용서할 수 있는가?'
8   예수께서, 그들이 속으로 이렇게 생각하는 것을 곧바로 마음으로 알아채시고 말씀하셨다. "어찌하여 너희는 마음 속에 그런 생각을 품고 있느냐?
9   중풍병 환자에게 '네 죄가 용서함을 받았다' 하고 말하는 것과 '일어나서 네 자리를 거두어 가지고 걸어가거라' 하고 말하는 것 가운데서, 어느 쪽이 더 말하기가 쉬우냐?
10   그러나 1)인자가 땅에서 죄를 용서하는 권세를 가지고 있음을 너희에게 알게 하겠다." -예수께서 중풍병 환자에게 말씀하셨다.
11   "내가 네게 말한다. 일어나서, 네 자리를 거두어 가지고 집으로 가거라."
12   그러자 중풍병 환자가 일어나서, 곧바로 모든 사람이 보는 앞에서 자리를 거두어 가지고 나갔다. 사람들은 모두 크게 놀라서 하나님을 찬양하고 "우리는 이런 일을 전혀 본 적이 없다" 하고 말하였다.


1. 이 과의 ‘포인트’로 시작하기

‘포인트’는 각 과의 성경 공부를 하나로 묶는 주제 문장이고, 전체를 기억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입니다. ‘포인트’로부터 다양한 대화 주제가 파생할 것입니다. 또는 이 과를 공부하는 동안 새롭게 알게 되었거나 놀라웠던 내용을 질문하면서 시작해도 좋습니다.

10과의 포인트: 예수님을 믿어야 죄를 용서받는다.

 

 

2. 이 과를 공부하면서 깨닫게 된 바를 고찰하기

우리는 오늘날에도 신체적 회복보다 영적 회복이 절박함을 선포해야 합니다. 그래서 바울은, 그리스도의 대사가 되어 다른 사람을 하나님께 인도하고 하나님과 더불어 화목하게 되도록 교회를 사용하신다고 권면했습니다(고후 5:20). 무엇보다 우리는 죄인이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과 구세주로 믿음으로써 하나님과 화해할 필요가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엡 2:1~10).

예수님이 당신 때문에 벌 받으셨다는 사실을 알고 당신은 어떤 영향을 받았나요?

 

 

3. 대화를 돕는 명언

이 명언이 예수님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대화를 나눠 보세요.

 

“즐거움조차 우리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그러나 고통은 선명하게 보입니다. 우리가 즐거울 때 하나님은 우리 귀에 속삭이며 양심의 가책을 논하시지만, 우리가 고통스러울 때 하나님은 크게 외치십니다. 고통은 귀 먹은 세상을 깨우는 하나님의 확성기입니다.” _C. S. 루이스(C. S. Lewis)

 

 

4. 대화를 돕는 질문

⁃ 예수님이 무리에게 긍휼을 베풀어 주신 것은 우리도 주변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도록 이끌어 주었나요?

⁃ 이 이야기는 당신에게 어떤 도전이 되었나요?

⁃ 몸의 질병보다 죄로 인한 질병부터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른 사람이 알 수 있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 우리의 친구, 이웃, 동기, 가족 가운데 예수님을 모르는 사람이 있나요? 이번 주에 그들을 위해 기도하고 다가가 보면 어떨까요?